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100세 시대 건강한 생활

고구마 보관방법들 - 생고구마 찐고구마 군고구마 어떻게 먹어야 효과적일까요?

by Happy Plus-ing 2023. 1. 14.
728x90

고구마 보관방법들 - 생고구마 찐고구마 군고구마 어떻게 먹어야 효과적일까요?

 

고구마의 신비/ 생고구마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 결론입니다.

고구마의 종류 왜 이렇게 많아요?

호박고구마
꿀밤고구마(베니하루카)
밤고구마
당근고무마 - 당근에 많은 베타카로틴 풍부하고 당근과 같은 색상을 띤 기능성 호박고구마.
당근고구마가 토종 고구마라고 함.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를 합쳐놓은 듯한 당도가 높고 부드러운 고구마.


해남고구마

 

고구마 보관 방법

시골에서 과수원을 하는 형님댁에서 수시로 고구마를 보내주시는데 저는 다 먹지도 못하고 썩어서 버릴 때가 많았다. 남편이 볼까봐 몰래 화단에 갖다 버린 적이 많았는데 요즘은 끄떡 없당. 보관방법을 몇 가지 습득을 했거든.

고구마는 아열대 작물이기 때문에 추위로 죽고, 박스 안에서 질식해서 죽고, 택배로 받으면 흔들려서 멍들어 죽고.....

고구마는 상온에서 그대로 보관하면 물러져서 먹을 수 없게 된다고 함.

환기가 잘 되는 실내라면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고구마를 펼쳐놓고 보관할 것.

고구마는 수확 시기가 아니면 가정에서 장기 보관이 사실상 어렵다.

소량을 구입해서 빨리 먹거나 상하기 전에 굽거나 쪄서 소분하여 냉동실 보관하고 먹을 때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으면 된다.

 

과탄산소다 반컵에 신문지를 켜켜이 놓고 그 사이사이에 고구마를 넣었더니 오우 정말 한 달 이상은 넉넉하다.

 

 

두 달이 지난 고구마 아직 괜찮아서 설날에 튀김하면 되겠음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안에는 라피노스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많은 양으로 고구마를 먹을 시에는 방귀가 많이 나올 수 있음.

고구마에 있는 옥살산 성분이 결석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하니 주의할 것.

썩은 고구마 안에는 독성이 생기기 때문에 절대로 드시지 않을 것을 추천드림.

(감자, 고구마, 마늘, 생강 등 썩은 부분 도려내고 먹었던 사람 손 들어보셈)

 





 

 

728x90



고구마를 무척 좋아하는데... 길 가다 시장 입구에서 파는 군고구마도 가끔 사오기도 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침 대용으로 먹으면 좋다길래 계속 쪄 먹었더니 살이 폭풍 쪄요쪄.
그리고 고구마를 먹고 나면 항상 명치끝이 더부룩하고 까스활명수를 박스째로 사다 놓아야 안심이 된다.
그런데 우연찮게 고구마를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이 있다는 동영상을 보게 되었으니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친정 엄마가 고구마를 너무 좋아해서 늘 고구마를 상주시켜 드렸는데~~~ ㅠ.ㅠ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사람
고구마에는 칼륨(K)이 풍부해서 칼륨이 과도하면 심정지가 올 수 있고 심장,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과 일부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고구마를 과하게 먹으면 안된다고 하네요. 엄마는 혈압약과 심장약을 15년째 먹고 있는데... 그런데 아직 건강하신데 그래도 말씀드려야겠습니다.

특히 군고구마에는 아교질, 탄닌이 형성되어 위장에 접착제처럼 달라붙어서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을 분비시켜서 속쓰림을 유발시킬 수도 있고 설사를 동반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약짱TV]



약짱TV

 

막 수확한 햇고구마로는 군고구마를 만들 수 없대요.

수확한지 1개월 이상 숙성시킨 고구마로 오븐의 온도를 150℃ 에서 40분이상 구워주면 달달한 군고구마가 된다네요.

 

 

약짱 TV

 

 

 

 

 



 

공학기술논문지 제12권 3호(2019)





고구마의 효능/ 농가를 살리고 내 몸도 살려봅시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줍니다.
항염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에 용이합니다.
성인병을 관리해 줍니다.
눈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피부 노화에 효과적입니다.
소화 능력에 좋습니다.
변비를 개선시켜 줍니다.
항암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뇌기능 높여 줍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고구마는 비슷하게 생긴 감자와 많이 비교됩니다. 특히 감자보다 당분이 적고 칼로리 상대적으로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많이 함유돼요. 고구마는 넝쿨 식물이며 줄기 색이 보라색 또는 적색에서 엷은 황색, 흰색까지 정말 다양한다. 고구마는 다년생 식물이며, 심장 모양 또는 손바닥 모양의 잎을 하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또 수분 함량이 높고 지방이 대개 없습니다. 탄수화물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고 단백질 함량도 타 식물보다 높은 편입니다. 고구마에는 많은 양의 비타민 C, 비타민 B6 그리고 칼륨 그리하여 영양학적으로 엄청난 이득이 있습니다. 칼륨, 인, 마그네슘 그리고 철, 아연과 유사한 미네랄과 비타민 E 및 엽산, 티아민, 리보 플래빈과 유사한 비타민도 소량 함유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