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감사한 하루/코로나19 바이러스 일기

'검증된 코로나 예방법'

by Happy Plus-ing 2020. 2. 2.
728x90

 

 

품절대란, 가격폭등, 누가??? 중국에 다 퍼다줬나??? 왠 난리??

'검증된 코로나 예방법'


물비누로 손씻기, 마스크는 빈틈없이...
올바른 손씻기 습관이 손세정제보다 독감 바이러스를 죽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Q. 물안경, 헤어캡이 바이러스 차단?
바이러스는 피부로 침투하기 어려워 일상에서는 손으로 눈 비비지 않는 게 더 중요


Q. 기침 에티켓, 손으로 가려도 될까?
손에 기침하면 바이러스 증식 가능, 손수건, 옷소매, 휴지 등 활용해야

Q. 비누는 뭐가 좋을까…고체비누? 물비누?
물비누가 조금 더 효과적,  손 소독제도 수시로 함께 쓰면 더 좋아요.


Q. 어떤 마스크가 좋을까?
'침방울' 차단이 핵심, 어떻게 착용하는가가 가장 중요, KF80 이상이면 충분. 코와 입 모두 가리게 빈틈없이 써야N95, KF94 좋지만 장시간 쓰면 호흡 어려울 수도, 얇은 마스크도 침방울 차단은 가능
의사들 '면 마스크' 보다는 '일회용' 추천
(자문 :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김탁 순천향대 감염내과 교수·질병관리본부)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일주일 만에 다시 긴급위원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사태를 국제적인 비상사태로 선포할지 결정하기로 했다.
WHO는 29일(현지시간) 오후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일 오후 1시 30분 긴급위원회를 재소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22~23일 긴급위원회를 연지 일주일 만으로, 당시엔 사람간 전염 가능성에 대한 증거가 부족하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인 비상사태를 선포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6000명을 넘어서며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를 넘어서고 전세계적으로 감염 사례가 확인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독일과 베트남, 일본 등 중국 외 국가에서 사람간 전염 사례가 3건 확인됐다”며 긴급 위원회 재소집 이유를 설명했다. 독일에서는 33세 남성이 중국인 동료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다.  WHO에서 긴급 대응팀을 이끄는 마이크 라이언 박사는 “중국으로 여행을 가지 않은 감염 사례가 최소 6건 나타났다”며 “전세계가 지금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의 에릭 딩 교수는 트위터에 “(WHO가)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할 것을 공개적으로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WHO는 국제보건규정(IHR)에 따라 질병이 국제적으로 퍼져서 다른 나라 공중 보건에 위험이 된다고 판단되면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 전문가로 구성된 긴급위원회가 권고안을 내면 사무총장이 최종적으로 국제적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결정한다.  또 상황이 심각하고 특이하며, 예기치 못한 정도로 감염 국가 외 공중 보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즉각적이고 국제적인 조치가 필요할 때 선포된다.  WHO가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하면 해당 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함께 여행과 교역, 국경 간 이동이 제한된다.  만일 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하면 2009년 신종플루(H1N1), 2014년 야생형 소아마비, 2014년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2016년 지카 바이러스, 2018년 콩고민주공화국의 에볼라에 이어 6번째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