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배우고 나누는 정보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3급 취득하기, 생각보다 어려운 우리나라 글

by Happy Plus-ing 2021. 12. 4.
728x90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3급 취득하기, 생각보다 어려운 우리나라 글


한국사람이 한국말 하기 쉽고 미국 사람이 자기네 영어 하기 쉽듯이 한국어교원자격증 따는 방법은 좀 쉽지 않을까?~~~ 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마치 내가 국어국문학과를 아주 쉽게 생각하고 도전했다가 첫 학기 시작하자마자 한문과 중국 시인들 '두보'로 부터 시작하길래 이해가 안되었던 것 처럼 한국말을 가르치는 것이 영어를 가르치는 것보다 훨씬 쉽겠지 라고 생각했지요.
딸래미가 중국유학을 몇 년하는 동안 국내에서 교직이수를 하지 못한 탓에 요즘 대세인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하느라고 모 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2년 가까이 주경야독(晝耕夜讀)중입니다. 이제 긴 학업의 막바지에 이르러 실습을 위한 실습비 납부와 함께 다시 시작된 리포트 제출등으로 씨름을 하면서 너무 어렵다를 연발하고 있길래 뭘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치고 1년 째 그럭하고 있냐고 궁금해서 물어본 데 대한 답이 '내가 몇 번이나 말했잖아...' '2급하고 3급 취득하는 방법이 다르다고~~~' 라고 짜증섞인 대답을 들었습니다.

등록금과 마지막 실습비까지 2백만원 가까이 경비가 들어가는 중입니다.
이상하네... 내 블로그에 올라오는 광고들 보면 '한국어교원자격 39,000원' 이런 광고도 올라오고 쉽게들 따는 것 같던데 너처럼 이렇게 일주일에 몇 번씩 퇴근 후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게 아닌 것 같던데..... 라고 더 말을 붙여봤자 무식한 티를 내는 듯하여 돌아앉아 제 전공으로 돌아와 열심히 검색하는 중입니다.

 

 

728x90




안녕하세요.
한국어 선생님이 되고자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준비하시려고 계획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한국어교원3급 취득방법에 대한 국비지원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과 3급 중에 국비지원 취득방법으로 선호하는 급수는 바로 3급에 해당되는데요.

먼저 직장인이라면 고용센터나 고용노동부를 통해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시고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의 필수이수과정인 양성과정 국비지원 교육기관을 선정하셔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시면됩니다.
경제적인 비용 부담을 줄여서 수강이 가능한만큼 인기가 높은데요. 한국어교사로 세종어학당, 다문화지원센터, 한국어교육기관등에서 활동 가능한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준비!
잊지 말고 국비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취득방법 활용해보세요!
참고로 바른HRD교육센터에서는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취득방법에 대한 내용 안내와 교육과정 안내를 해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분들은 무료상담 신청하세요.바른HRD교육센터: bhrd.net/k1


유일한 국가고시인 검정고시 한국어 교원자격증 3급.
한국어 교원 자격 3급 취업도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 가능합니다.
"한국내외의 한글을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로서 교사 또는 강사(선생님)로 취업하거나 자원봉사·선교활동의 자격이 부여되어 유효기간 없이 언제든지 자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내의 경우는 한국어교원자격자 3급 취업에 있어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부 교사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는가사와 육아를병행하고 시간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또 결혼이주여성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국내에서는 이주 노동자를 위한 교원 취업 준비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외의 경우 세종학당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원자격증 3급 취업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해외 진출의 국내 기업에서 해외 노동자의 한글 교육을 위해 교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https://2l9t6t.hamjeong.site/95





최근 한국어 수업의 수요는 폭발적이라고 할 만큼 대폭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문 교원의 육성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바로 우리나라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선생님!
외국인과 소통하며 직접 우리의 문화를 알리는 직업이며, 취득 후에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교실, 국외파견 교원, 다문화센터, 국제교육센터 수업다양한 곳에서 수업 활동이 가능합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지식을 갖춘 전문가를 선발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자격을 부여하고, 국립국어원에서 주관하는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운영합니다.
크게 1급부터 3급까지 자격이 운영되며, 처음 교원에 도전한다고 하신다면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또는 2급으로 준비를 시작하시게 되는데, 다만 더 높은 급수가 무조건 더 유리하다고 할 수는 없으며, 경력과 다양한 수업 현장에 대한 경험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현재 내 상황에서 어떤 급수를 준비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게 취득하여 필드에 나갈 수 있는 방법인지를 고려하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외국인 한국어 교사인 교사는 국가 자격인 교원자격을 취득하지 않으면 국내외에서 교원으로 취업할 수 없고 봉사 선교활동 자격도 부여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2급이 어떤 차이가 있나요?


크게 구분을 해보면 취득 자격부터 취득 방식, 기간, 비용 등에서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일단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은
'양성과정 이수'를 통한 방식으로, 학력 / 나이 / 전공 등에 전혀 상관없이 양성과정 이수자에게 기본적으로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이 과정을 수료하고 시험에 최종 통과하신다면 자격이 부여되지요.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의 경우 양성과정 이수가 핵심이 되기 때문에 약 120시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비용 역시 시험 접수비를 제외하면이 양성과정 수강료가 전부입니다. 검정시험 준비기간도 물론 고려를 하셔야 하지만, 양성과정 내용이 곧 검정시험의 과목이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하신다면 훨씬 부담은 줄어듭니다.


한국어교원자격증2급의 경우 내 학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은 기본적으로 4년제 학사 이상에 한국어학 관련 학점을 취득해야만 자격이 주어집니다.
별도의 시험은 없습니다만, 학위를 취득하는 시간 동안 치러지는 다양한 활동과 과제, 시험 등은 당연히 존재하겠지요.
이 차이점에서 시작을 하다 보니 기간이나 비용의 차이도 클 수밖에 없겠죠?

 



고졸자라면 최소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고, 학력이 충족한다 하더라도 관련 필수적인 학점을 충족해야 합니다. 3급이 보통 몇 개월 단위로 흘러간다면, 2급은 연 단위로 계획을 세우셔야 하는 차이예요.
물론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비용 부담도 꽤 높은 편입니다.
사실 이러한 차이점들이 있다 보니 비전공자분들의 경우 대부분 3급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이 양성과정 수료를 자격조건으로 두는 채용도 있기 때문에, 취득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기회를 두드려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2급 어떤 점이 다를까?|작성자/ 나무

 

양성과정 이수+검정시험 대비까지 완벽 지원하는 교육원, <>ALL PASS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한국어교원자격증 준비방법!

초보자를 위해 먼저 1:1 교육멘토링을 통해 자세한 수강 방법 안내가 진행되며, 최단기간 취득에 도전하실 수 있도록 양성과정 강의 및 다양한 특강으로 확실한 합격까지 완벽하게 도와드립니다. 기초특강부터 기출, 면접특강까지 그 어떤 곳보다 확실한 최종 대비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수강기간 연장 혜택으로 좀 더 부담 없이 학습 계획을 세우실 수 있는 기회인데요.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실제 수강생분들의 합격 후기도 살펴보시고 확실한 합격을 노리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한국어강사 국내, 해외로 나아가자!

안녕하세요 교육멘토입니다 :) 오늘은 한국어 강사 되는법 ,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별도 시험없이 취득할 수 있는 법 지금부터 안내도와드리겠습니다 !. 한글을 가르치는 한국어강사는 왜? 교원

in.naver.com


https://news.v.daum.net/v/20211111035411024

 

"무운을 빈다".. 이게 뭔 소리?  검색창이 난리 났다

지난 2일 포털 네이버에 ‘무운’의 검색량이 갑자기 치솟기 시작했다. ‘무운’과 ‘무운 뜻’이란 말을 사람들이 쳐 넣은 것이다. 이 검색 소동은 전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대선 출마를

news.v.daum.net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