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 정보나눔/회계경리 왕언니

휴폐업, 폐업신고 방법, 공인인증서 있으면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by Happy Plus-ing 2023. 2. 1.
728x90

휴폐업, 폐업신고 방법, 공인인증서 있으면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1년 이상 휴업상태로 두었던 사업장을 더이상 회생가능성이 보이지 않다면서 폐업 신청을 해달라고 舊직장 대표가 부탁해왔습니다. 제 퇴직금도 드디어 공중으로 부우우우웅~~~~~~~~~~~~ 날아가는 마지막 싯점이군요.

퇴사 상실신고한지 2년이 되기 전에 노동부에 구원요청을 해야 한다는데 차마 바닷속으로 가라앉는 배에 돌멩이를 던질 수가 없어서 그냥 인간적으로 언젠가는 내 죽기 전에 부조금이라도 챙겨주겠지 나보다 한참 젊은 사장 내외니까.. (ㅠ.ㅠ) 하고 마음 접은지 오랩니다.

폐업은 뭐 어찌 한다고 쳐도 십여 년동안 함께 했던 회계사사무실에 통보조차 안한다면 인간적으로 도리가 아니다 싶어서 어제는 회계사님과 사무장님 그리고 담당여직원앞으로 편지를 보냈습니다.
기장수수료와 매년 발생하는 몫돈을 드리지 못해 거기도 체납이 몇 백만원 잡혀 있거든요. 기장료도 못드리는데 매번 부가세 신고할 때마다 종소세 신고할 때마다 회계사사무실 도움을 받아야 하니 중간에서 진짜 죽을 맛이었지요. 정작 사장님 부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그 이후로도 퇴사하고도 2년이 넘었는데 아직까지도 뒤치닥꺼리를 해주고 있으니 사무장님이 담당여직원에게 묻더랍니다.
"혹시 이 사람 사장 누나나 친척이가? " 라고요.


혹시 궁금한 일이 있으면 담당여직원에게 많이 의지하고 물었는데 어젯 밤에 오늘 폐업하려고 하는데 유의할 사항이 뭐냐고 물었더니 부가세 등 체납이 있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체납은 다행히 없지요. 2년 전에 공장을 헐값에 넘기면서 은행 부채는 상환은 한 상태이고 그 이후 발생한 빚은 거의 캐피탈 등 제 2금융권인데 최근에 카드 빚이 몇 백 밀리는 바람에 집도 통장도 카드도 모두 올 스톱 압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728x90



회사의 기업 공인인증서 기한이 예전에 갱신을 못해서 1년 전 휴업처리는 회계사무실에 의뢰했던 바 이번에는 어떻게 하나? 다행히 대표자 명의의 개인공인공동인증서는 살아 있어서 가능했습니다.



폐업하는 사업자는 폐업일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개시일부터 폐업일까지의 사업실적과 잔존 재화에 대해 폐업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납부를 해야 합니다.
휴업신고(휴업기간이 12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휴업취소, 휴업기간정정, 폐업취소, 폐업일자 정정은 관할세무서를 방문하여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입력된 내용은 다음날 타기관에 자동통보되어 인허가 등록사항이 취소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통합폐업신청을 하는 경우 폐업사실증명은 민원처리가 완료된 후 발급 가능합니다.


폐업일 또는 휴업시작일이 미래인 경우, 폐업일 또는 휴업시작일에 송달장소도 지정(변경)됩니다.
송달장소를 먼저 지정(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는 신청/제출 > 주요세무서류신청 바로가기 > [송달장소(변경)신고] 화면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휴폐업신고일자 : 2022.3.15. 휴업기간 : 2022.5.1.~2022.5.31.
송달장소 지정(변경)일자 : 2022.5.1.





폐업신고서를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작성하여 해당 세무서에 제출해도 됩니다.

D0003_휴업(폐업)신고서.hwp
0.05MB

 

통합폐업신고가능 업종 아래 화일에 있습니다.

 

홈택스 통합폐업신고가능업종.hwp
0.03MB

 



인터넷으로 신고한 후 20여분 기다리다 민원처리결과조회를 클릭하니 신청완료라고 떴습니다.
이제 더 이상 저 사업장 사업자등록증은 쓸 수가 없는 거지요.


폐업신고 휴업신고 너무 간단하군요.
홈택스에서 일사천리 해결했습니다.
사장님께 결과 보고를 드리면서 참 마음이 안되었습니다.
흥하면 망하는 일도 있으니
다음에 흥하면 되니까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보십시다.



희망리턴패키지를 이용해보십시오. 길이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의 폐업과 재 창업등을 도와주는 곳이 있습니다.
꼭 다시 힘을 내어 일어나시기 바랍니다.
1800-5981
1357
중소기업벤처기업부


 



 



 



728x90

댓글